홈페이지바로가기
측정분석 및 관리방법
실내공기오염물질
실내공기질 시료채취전략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시료채취전략

다중이용시설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측정방법

  • 시료채취 및 측정방법

    다중이용시설등의 실내공기질 측정방법은 지하역사, 터미널, 병원 등 불특정 다수인이 이용하는 시설에서 실내오염물질을 측정․분석하는 방법이다. 실내오염물질로는 유지기준 오염물질인 미세먼지(PM10), 폼알데하이드(HCHO), 일산화탄소(CO), 이산화탄소(CO2), 총부유세균과 권고기준 오염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라돈(Rn), 석면(Asbestos), 오존(O3), 이산화질소(NO2)등 총 10종이다.

  • 시료채취조건

    시료채취는 해당시설의 실제 운영조건과 동일하게 유지되는 일반환경 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시료채취에서의 실내기류는 원칙적으로 0.3m/s 이내가 되도록 한다. 단 지하역사 승강장 등 불가피하게 기류가 발생하는 곳에서는 실제조건하에서 측정한다.

  • 시료채취 지점 및 위치

    시료채취 위치는 인접지역에 직접적인 오염물질 발생원이 없고, 시료채취지점의 중앙점에서 바닥면으로 부터 1.2 ∼ 1.5 m 높이에서 수행한다. 만약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시료채취지점의 모든 벽으로부터 1 m 이상 떨어지고, 바닥면에서 1.2 ∼ 1.5 m 높이에서 시료를 채취한다.
    대상시설의 측정지점은 2개소 이상을 원칙으로 하며, 건물의 규모와 용도에 따라 불가피할 경우(대상시설 내 공기질이 현저히 다를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등) 에는 측정지점을 추가할 수 있다.

  • 시료채취 및 측정시간

    시료채취 혹은 측정시간은 각 오염물질별로 규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주간시간대 (오전 8 ~오후 8 시) 에 해당시설이 실제 운영하고 있는 조건과 동일한 환경상태(온도, 습도 등)에서 실시한다. 자연환기구가 설치되어 있거나 기계환기설비가 가동되는 대상 시설의 경우, 채취지점이 이러한 공기유동경로 및 기류 발생원 주변에 위치하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한다. 단, 지하역사 승강장 등 불가피하게 기류가 발생하는 곳에 한해서는 실제조건하에서 시료채취를 수행한다.

  • 실내공기오염물질별 시료채취시간 및 횟수
    실내공기오염물질별 시료채취시간 및 횟수
    실내공기오염물질 시료채취시간 횟수 비고
    휘발성유기화합물 30분 연속 2회 30분/1회씩 연속 2회 측정
    폼알데하이드 30분 연속 2회 30분/1회씩 연속 2회 측정
    미세먼지(PM10) 6시간 이상 1회 지하역사의 경우 혼잡시간대 (7∼9시 또는 18시∼20시)를 필히 포함하도록 함
    석면 총 시료채취량 1,200 L 이상 1회 미세먼지(PM10) 농도를 고려하여 시료채취량 조절
    일산화탄소 1시간 1회 -
    이산화탄소 1시간 1회 -
    오존 1시간 1회 -
    이산화질소 1시간 1회 -
    라돈 1시간 1회 단기측정(2일 이상∼90일 이하)과 장기측정(90일 이상)으로 구분
    총부유세균 1시간 3회 시료채취간격 20분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