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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분석 및 관리방법
대중교통수단
운행중인차량

운행중인차량

국내 운행 중인 대중교통차량의 실내공기질 측정분석 및 관리방법은 환경부에서 고시한 「실내공기질 관리를 위한 대중교통차량의 제작ㆍ운행관리지침(환경부고시 제2013-186호)」에 규정되어 있다. 측정대상 오염물질은 이산화탄소 및 미세먼지로 하며, 측정대상 대중교통차량은 도시철도, 철도 및 시외버스로 한다.

시료측정조건

시료의 측정은 해당 대중교통차량의 실제 운행조건과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실시한다.

시료측정지점 선정

대중교통차량 내 시료측정지점은 대중교통차량의 구조와 특성, 출입문위치, 이용자 수, 실내기류분포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선정한다.

가. 시료측정지점은 측정대상 대중교통차량 내 실내공기질을 대표할 수 있는 곳을 선정한다.

나. 측정대상 대중교통차량의 시료측정의 수와 위치는 다음의 표와 같다.

측정대상 대중교통차량의 시료측정의 수와 위치

대중교통차량 시료측정의 수 시료측정의 위치
도시철도 1편성당 1지점 이상 객차 내 중앙부 좌석 선반위(선반이 없는 경우에는 중앙부 좌석에서
1m ~ 1.5m 높이)
철도 1편성당 1지점 이상
시외버스 1지점이상

비고: 철도의 경우 승객을 태우기 위한 차량으로 특수 목적을 가진 삭당차 등은 제외한다.


시료측정시간 및 측정방법

가. 시료측정은 해당 대중교통차량의 운영주체별 소속차량이 각 노선의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정상 운행하는 동안 연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연속 측정시 자료의 수집은 5분 간격으로 한다.

나. 시료측정은 비혼잡시간대와 혼잡시간대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다. 대중교통차량 내 측정대상 오염물질별 시료측정방법은 다음의 표와 같다.


대중교통차량 내 측정대상 오염물질별 시료측정방법

오염물질 시료측정방법
이산화탄소(CO2) 비분산적외선(NDIR)연속측정법
미세먼지(PM10) 광산란연속측정법, 중량분석법, 베타선측정법

비고: 미세먼지의 경우 광산란연속측정법을 이용한 측정값이 권고기준을 초과한 경우에는 중량분석법이나 베타선측정법으로 재측정할 수 있다.


대중교통수단 실내공기질 측정방법

측정대상 오염물질

미세먼지(PM10) 및 이산화탄소(CO2)

측정대상 대중교통수단

  • 도시철도차량 :「도시철도법」 제3조제1호의 규정에 따른 도시철도의 운행에 사용되는 차량
  • 열차 : 「철도산업발전 기본법」 제3조제4호의 규정에 따른 철도차량 중 여객을 운송하기 위한 철도 차량
  • 버스 :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2조제3호의 규정에 따른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차량 중 같은 법 시행령 제3조제1호 라목의 규정에 따른 고속형․직행형 시외버스

시료 채취 조건

시료의 채취는 해당 교통수단의 실제 운행조건과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는 일반환경 상태에서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대중교통수단 내 시료측정지점의 수와 위치는 측정하려는 대상 교통수단의 구조와 특성, 출입문의 위치, 이용자의 수, 실내기류분포, 실내공기질의 대표성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선정한다.

  • 시료측정지점은 측정대상 교통수단 내 실내공기질을 대표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곳을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용자가 많은 곳을 우선 선정한다.
  • 측정대상 교통수단의 시료측정지점은 대상교통수단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교통수단의 규모에 따라 측정지점을 추가할 수 있다. 대상 대중교통수단별 시료측정지점 수와 위치는 표 1과 같다.
  • 시료의 측정은 인접공간에 직접적인 발생원이 없고, 대상 교통수단의 천정으로부터 30cm 이상 떨어지고 바닥면으로부터 1m 이상의 높이 범위에서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출입문으로부터 1m 이상 떨어진 중앙점으로 선정한다. 단, 공간이 협소하여 측정장비의 설치에 어려움이 있거나, 측정장비의 설치로 인하여 승객에 불편함을 초래하는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중앙점에서 벗어나게 설치할 수 있다. 시료의 유입부는 중앙으로 향하게 위치한다.
  • 시료의 측정은 공기유동경로 및 기류 발생원 주변에 위치하지 않는 곳에서 실시하며 불가피하게 기류가 발생하는 곳에 한해서는 실제 조건하에서 시료를 측정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표1. 대중교통수단 내 시료측정지점]

대중교통수단 내 시료측정지점
대상교통수단 시료측정지점의 수 시료측정위치
노선버스 1지점 이상 노선버스 내 중앙점 높이 1m 이상
도시철도차량 1편성 당 2지점 이상 객차 내 중앙점 높이 1m 이상
철도차량 1편성 당 2지점 이상 객차 내 중앙점 높이 1m 이상

[※ 객차 : 철도차량 중 승객을 태우기 위한 차량으로 특수 목적을 가진 식당차 등은 제외]

시료 측정시간 및 측정방법

시료의 측정은 해당 대중교통수단의 운영주체별 소속차량이 각 노선의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정상 운행하는 동안 연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측정은 혼잡시와 평상시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도시철도의 경우 혼잡시간대는 주중 7:30분~9:30분 또는 18시~20시를 의미하며, 열차나 버스의 경우 주말이나 휴일 또는 성수기를 혼잡시간대로 본다. 연속측정시 자료의 수집은 5분 간격으로 한다. 대중교통수단에서의 측정대상 오염물질별 시료측정방법은 표 2와 같다.

[표2. 대중교통수단 내 오염물질별 시료채취 방법]

대중교통수단 내 오염물질별 시료채취 방법
오염물질 시료측정지점의 수
미세먼지(PM10) 중량분석법, 베타선 측정법, 광산란 연속측정법
이산화탄소(CO2) 비분산 적외선(NDIR) 연속측정법

비고 1. 공인기관에 의한 측정기의 감도 교정 및 검정을 필한 기기를 사용하여야 한다.
2. 광산란연속측정법을 이용한 측정값이 권고기준치의 이상인 경우에는 보다 신뢰도가 높은 측정방법인 중량분석법이나 베타선측정법으로 측정을 권장한다.

시료의 분석 및 평가

  • 대상 대중교통수단에서 연속적으로 측정된 자료는 평균값으로 표시한다.
  • 2지점 이상 측정하였을 시는 각 측정지점의 평균값을 각각 표시한다.
  • 기준초과 여부에 대한 평가는 측정이 동일 차량(객차)내에서 실시 되었을 경우에는 전체 측정값의 평균값으로 평가하고, 다른 차량(객차)일 경우에는 각 지점별 측정값으로 평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대중교통수단 실내공기질 권고기준

이산화탄소(CO2)

[도시철도]

대중교통수단 실내공기질 권고기준 이산화탄소 도시철도
구 분 Level 1 Level 2
노선 1회 운행시 평균값 기준 2,500ppm 이하 3,500ppm 이하

비고 1. '노선 1회 운행시 평균값' 이란 해당 대중교통수단 운영주체별 소속차량의 각 노선의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연속 측정한 값의 평균값을 말한다. 이하 같다.
2. 평상시에는 Level 1 기준 이내로 관리하고, 혼잡시에도 Level 2 기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할 것을 권장한다. 이하 같다.

[열차, 버스]

대중교통수단 실내공기질 권고기준 이산화탄소 열차, 버스
구 분 Level 1 Level 2
노선 1회 운행시 평균값 기준 2,000ppm 이하 3,000ppm 이하

비고 1. 입석이 정원의 50%이상으로 운영되는 경우는 도시철도에 적용되는 기준을 따른다. 이 경우 혼잡시는 주말이나 휴일 또는 성수기로 평상시는 주중 또는 비수기로 본다

미세먼지(PM10)

[도시철도]

대중교통수단 실내공기질 권고기준 미세먼지 도시철도
구 분 Level 1 Level 2
노선 1회 운행시 평균값 기준 200㎍/㎥ 이하 250㎍/㎥ 이하

[열차, 버스]

대중교통수단 실내공기질 권고기준 미세먼지 열차, 버스
구 분 Level 1 Level 2
노선 1회 운행시 평균값 기준 150㎍/㎥ 이하 200㎍/㎥ 이하

차량의 설계 및 제작 시 고려사항(신규차량에 적용, 기존차량의 개선 시 권장)

  • 시간당 외부공기 유입량 : 도시철도 12m3/h인, 열차 및 버스 20m3/h 인 이상
  • 집진 필터 등 미세먼지 저감 장치 장착
  • 차량 내 이산화탄소 오염도와 연동한 환기장치 시스템 설치 권장
  • 차량의 내부 마감재는 휘발성유기화합물이나 포름알데히드의 함량 또는 방출량이 최소화된 자재 사용

차량 운행 시 고려사항

  • 공기조화설비의 적정가동여부의 확인 및 유지 및 보수 실시
  • 정기적 청소, 필터 교체 등 먼지․쓰레기․물기․얼룩 등의 제거 및 박테리아․곰팡이 등의 번식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 실시
  • 대중교통서비스 공급자는 지표오염물질 오염도 측정을 실시하고, 권고기준 초과시에는 시설개선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함